본문 바로가기
  • 교회와 사회의 소통을 이루어나갑니다
아티클/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 성막·성전 교육할 때 필요한 3D 그래픽 영상자료

by 길목 2020. 4. 9.

교회학교 학생들에게 출애굽기 말씀을 가르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성막이다. 시중에 성막 모형이 나와 있어서 교회학교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또 성막센터가 있어서 단체로 관람을 하러 가기도 한다. 이를 통해 어린아이부터 장년까지 많은 은혜를 받는다. 글자로만 볼 땐 어떤 모습일지 감이 잘 오지 않았는데, 실제로 직접 가서 보고 만지면 성경이 입체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막 교육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성막 교육 자료가 만들어져 있고 성막 센터까지 있다 보니, 성막을 통해 은혜를 받고 그것으로 멈추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는 성경적이지 않다. 왜일까? 신구약 성경은 성막을 만드신 후 그곳에서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막에서 내 몸이 성전 되기까지의 과정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보다 친밀하게 만나고 싶으셔서 성막을 만들라고 말씀하셨고, 그곳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제사를 받으시고 그들과 함께해 주셨다. 그런데 그 뒤,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놀라운 사랑과 상상력을 통해 한 장소에 고정된 성전의 설계도가 준비되었고, 드디어 솔로몬을 통해 아름다운 성전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금빛으로 반짝거렸던 예루살렘의 성전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함과 회개치 않음 때문에 바벨론 제국에 의해 파괴되어 버린다. 백성들은 포로로 끌려갔고, 성전은 파괴되어버렸다.

그 뒤 회개한 백성들이 돌아와 성전을 다시 만들었다. 비록 그 성전은 이전 예루살렘 성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볼품없는 모습이었지만, 하나님은 오히려 이전의 예루살렘 성전보다 더 큰 영광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스룹바벨 성전으로 불리는 이 성전은 이후 유대를 통치하게 된 헤롯 대왕을 통해서 증축되어 이른바 ‘헤롯성전’으로 칭해지며 찬란한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솔로몬 성전보다 더 멋진 것으로 평가받던 이 헤롯 성전에 대해, 예수님은 돌 하나도 돌 뒤에 남지 않게”( 13:2)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성전이 멸망하게 될 것을 예언하셨다. 그리고 예수님 당신의 몸이 성전이라고 말씀해주셨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할 수 있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성령께서 임재하신 이후, 바울은 우리 몸이 곧 성전이라고 선언했다. 초대교회는 더 이상 성전에 가서 예수님을 찾지 않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의 가정에서 모임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그 모임이 곧 교회가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곧 성전이고, 성령께서 거하시는 거룩한 곳이며, 그곳에서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교회학교에서 교회는 단순히 아름다운 건물이 아닌, 믿는 자들의 모임이라는 사실을 얼마나 교육해왔는지 모른다. 그런데 성막 교육에만 심취해 있다 보면 이 중요한 결론을 잊어버릴 수 있다. 성막을 설명하는 것으로만은 부족하다. 성경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성막을 교육한 후에는 성전을 말해주어야 하고, 그 성전이 파괴되었다가 스룹바벨 성전이 세워진 이야기, 그 뒤 헤롯성전이 세워진 것과 그 성전이 주후 70년에 로마 군대에 의해 무너져 지금은 서쪽 벽(통곡의 벽) 하나만 남게 되었다는 사실까지 가르쳐야 한다. 또한 예수님이 곧 성전이시기에, 이제 성령 안에서 우리 몸이 성전 된다는 진리도 이어서 가르쳐야 한다.

성막을 교육할 때 중요한 점은 성막 교육으로만 멈추어서는 안 되고, 성전, 그리고 내 몸이 성전이라는 사실까지 함께 교육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성막과 성전 교육을 위한 꿀팁

성막과 성전을 교육하기에 매우 유익한 사이트와 앱을 소개해드릴까 한다. 그동안 많은 사진과 자료를 보았겠지만 대부분 평면적이거나 천편일률적이었다. 그런데 3D 그래픽으로 입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이 앱과 사이트를 통해서 성막과 성전에 대해서 올바르게 교육할 수 있기를 바란다.

 

1. 'tabernacle 3D' 앱(iOS용) / 'Immersive Tabernacle' 앱(android용)

성막에 대해서 3D 그래픽으로, 제사가 어떤 과정을 이루어지는지 동영상으로 실제적으로 볼 수 있다. 각 지점을 오가며 확대해서 보고 각 성물에 대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운로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2. 'Virtual New Testament' 앱

헤롯 성전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고 그곳을 걷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실제적인 앱이다. 하늘 위에서 바라보는 전체적인 모습이 보이고, 각 지점을 택하면 성전산의 모습, 실로암 연못, 윗 도시와 아랫 도시 등의 구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이트에서 애플, 구글, 윈도우, 맥용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바로가기)

이 앱과 사이트를 통해서 성막과 성전의 세밀한 것까지 확대를 해서 보여주며, 성막과 성전에 대한 실제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 필자가 본 프로그램을 이용해 내레이션을 붙여 만든 성전 영상이 유튜브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개교회에서도 그와 같은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바로가기) 중요한 것은, 성막만, 또는 성전만 교육하고 끝내서는 안 되고, 꼭 내 몸이 성전 된 것까지 설명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 문화선교연구원에 웹진 2020.4월호에 실린 칼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