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느 목회자가 한국교회 목회자만큼 바쁠까 싶다. 새벽 기도회부터 금요철야까지 끝없는 설교와 심방, 모임과 회의 그리고 행정까지 꽉 찬 일주일을 보낸다. 그러다보니 목회자들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설교'를 준비할 시간이 너무도 적다. 설교의 기회는 많은데 설교 준비할 시간이 적다는 건 목회자들에게 불행이다. 그래서 시간이 없는 목회자들에게 설교 준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해주고 효과적으로 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을 추천한다. 이런 앱들이 목회자들이 해야 할 것들을 대신해주지는 못한다. 다만 이런 앱들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간 활용은 가능할 것이다. 설교 준비와 설교가 더욱 즐거워지길 바란다.
충실한 성경연구를 돕는 앱
앱 이름 Blue letter Bible
가격 무료
히브리어, 헬라어 문법책과 단어장 찾아가면서 했던 작업을 이 앱 하나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절을 클릭하면 각 단어별로 원어와 매칭된 Interlinear 성경을 볼 수 있고, 단어장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 또 히브리어의 경우 Gesenius 사전을, 헬라어의 경우 Thayer 사전 원문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을 가졌는데 무료다. [홈페이지]
앱 이름 Lumina
가격 무료
앱 다운로드 iOS
25명 이상의 원어 연구에 전문적인 학자들이 참여하여 번역한 New English Translation 버전 성경 앱이다. 이 번역에는 번역자들이 원어에서 번역하면서 남겨놓은 또 그것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드러내는 각주가 6만 개 이상이 달려 있다. 아람어, 히브리어, 헬라어에서 직접 보지 않더라도 이 번역의 각주를 통해서 원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충분히 살펴볼 수 있다. 영어로만 되어 있지만, 중학생 이상의 영어 실력에 맞추어 번역되었기에 목회자들이 이용하기에 충분하다. 앱이 아닌 웹사이트로 들어가면 Constable 박사의 주석도 함께 볼 수 있다.
앱 이름 Faithlife Study Bible
가격 무료
외국에서는 너무도 유명한 Logos Bible의 무료 버전 성경 앱이다. 이 성경 앱에 들어 있는 사진과 지도, 그래픽 자료들은 여느 유료 앱보다 더 뛰어난 수준으로 활용가치가 매우 크다. 또한 함께 포함된 Faithlife Study Bible 연구 성경 노트와 Lexham English Bible의 관주와 원어 성경사전이 무료로 제공되는데 자료의 수준이 매우 훌륭하여 설교 준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앱 이름 연구성경
가격 $43.99
앱 다운로드 iOS
대한성서공회에서 만든 유료 앱으로 성서공회의 자료들을 거의 모두 담고 있을 정도로 유용하고 훌륭하다. 성서공회는 독일과 미국의 성서학자들의 관주를 싣고 있는 연구 성경을 '독일성서공회판 해설 관주 성경'과 '굿뉴스 스터디바이블'로 각각 출판한 적이 있는데, 이 두 성경을 모두 앱에 담았다. 뿐만 아니라 히브리어와 헬라어 성서 사전도 담았고, 영상 자료, 지도 자료, 그 외 유용한 자료 등이 담겨 있다. 설교 준비 전에 성경연구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앱이다.
앱 이름 (iOS)질문이 있어요? / (안드로이드)질문 있으세요?
가격 무료
Got Questions Ministries에서 운영하는 성경과 신앙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는 사이트의 앱이다. 5400여 개의 신앙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과 이에 대한 답이 달려 있다. 성경, 하나님, 성령님, 예수님, 죄, 천사, 악 등의 일반적으로 많이 궁금해하는 주제들에 대해서 복음주의적인 신앙 수준의 답변이 자세히 되어 있고, 세계 여러 언어로 되어 있고 한글로도 되어 있다. 이 앱을 활용하면 성도들이 질문해오는 이런 내용에 대해서 단편적인 답변을 넘어서서 조직신학적이고 성경 전체에서 말해주는 폭넓은 답변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앱
앱 이름 Pdf Expert
가격 $10.99
앱 다운로드 iOS
많은 목회자들이 아이패드를 이용해 설교단에 올라간다. 초보 이용자들은 한컴오피스에서 작성한 앱을 그대로 해서 들고 올라가지만 어느 정도 활용이 익숙한 이용자들은 한글 문서를 pdf로 바꾸어 전문 앱을 이용한다. 페이지 넘기는 것이나 안정성이 훨씬 더 좋기 때문이다. 그때 추천할 수 있는 앱이 바로 이 Pdf Expert이다. 아마 앱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앱 중에 가장 속도가 빠르고 편리한 앱이 아닐까 한다. 유료이긴 하지만, pdf 파일들을 손쉽게 관리하고 편집하고 수정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지원하고 파일 내에서 즉시 수정도 가능하다.
앱 이름 iThoughts
가격 $13.19
앱 다운로드 iOS
많은 설교자들이 설교의 개요짜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개요를 짜놓고 설교를 준비하면 논리적 비약이나 본문이 말하는 것을 어긋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수월하게 설교의 개요를 준비할 수 있다. 이 앱은 아이패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앱으로 굉장히 편리하고 안정적인 앱이다. 강의 준비나 설교 준비할 때 처음으로 이 앱을 통해 시작하면 준비가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출처: https://www.cricum.org/1196
[문화선교연구원] 2017.8.2
'아티클 > 문화선교연구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선교연구원/ 성막·성전 교육할 때 필요한 3D 그래픽 영상자료 (0) | 2020.04.09 |
---|---|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고? - 어느 교회나 할 수 있는 인터넷 실시간 방송 예배 매뉴얼 (0) | 2020.03.02 |
바울처럼 SNS를 시작하라! (0) | 2020.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