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교회에서 QR코드 출입 명부 돈 안들이고 만드는 쉬운 방법

by 길목 2020. 6. 26.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교회에서 QR코드 시스템 구축하고 활용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거나 정보 외부 유출 때문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선 현재 큐알코드 활용하는데 가장 흔한 방법은 두가지 같습니다.

1.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이용
2. 디모데 교적에서 제공하는 <스마트교인증> 이용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은 우선 무료이지만, 그 정보가 암호화되어 입력만 될뿐 교회는 확인이 불가하다는 점과 교인들이 큐알코드를 생성하는데(네이버나 카톡이용)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더욱이 교인정보가 정부에 들어가는것도 싫어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디모데 교적 활용은 비용이 들어가고 리더기 구입이 필요하고 또 디모데 교적 접속이 필요한 부분이라 노트북이 필요하고 이 때문에 출입처를 한곳으로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는 손쉬운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본 방법은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효율적이고 신속합니다. 그리고 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어느교회에서든 손쉽게 정보 유출없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준비/ 무료 앱 <QR 코드> 와 <QR Code> 두개를 다운받습니다
아이폰: https://apps.apple.com/kr/app/qr%EC%BD%94%EB%93%9C-%EB%A6%AC%EB%8D%94-qr-code-reader/id1080558159
안드로이드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omorebi.qr
1. QR CODE 앱을 통해 교인들의 QR코드를 제작하여 배부합니다 (문자나 카톡, 어르신들은 인쇄해서 등등)/ PC로 일괄 작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교회 출입시 스마트폰 QR 코드 앱으로 교인들의 QR코드를 스캔합니다. 1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 그리고 이 스캔한 결과는 기록으로 저장됩니다. 또 출입처 여러곳에서 여러 교역자들이 자기 스마트폰으로 이 절차를 진행하면 출입이 매우 빨라집니다.
*. 디모데교적을 통해 이미 스마트교인증을 만들어 놓으신 경우에도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앱을 통해서 스마트교인증 QR코드를 스캔하면 교인 고유값이 저장되는데 나중에 문제가 될경우 이 부분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교인등록이 안되어 있을 경우에는 네이버나 구글 폼을 이용해서 이름과 핸드폰 정보를 입력할 창을 만든 후, 그 주소를 QR코드로 인쇄해서 출입구에 놓고 그걸 인식해서 입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위 큐알코드 만드는 앱을 통해서 새로오신 분의 이름과 연락처를 받으신후 큐알코드를 만드시고 그 분 문자로 바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연락처 확인도 되고 그걸 다운받아 동일하게 입장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오신 분 연락처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실랑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 이 작업이 10초면 끝납니다.

이게 다 입니다. 너무 쉽지요. 무엇보다 장비 없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다는 것과, 성도들이 많을 경우 스캔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도 그 어떤 방법보다 가장 빠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교인데이터가 많아서 큐알코드 하나씩 생성하는게 힘드시다면 엑셀에서 일괄로 생성하는 것도 쉽게 가능합니다. http://blog.naver.com/okuk81/221387057061 이곳에서 알려준대로 따라서 비쥬얼베이직 코드를 입혀서 엑셀 파일을 만든건데 아래에 링크해놓습니다. 

https://1drv.ms/x/s!Anf47KlWXYSsidosLZPZW0YB9sQocg?e=036PiA

 

QR코드 일괄생성.xlsm

Microsoft Excel 통합 문서

onedrive.live.com

댓글5